[LG 넷하드] 강력한 백업과 안전성을 갖춘 ODD이상의 가치 LG넷하드







 





DSLR이 급격하게 보급화되면서 사진보관을 어떻게 할 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사진 뿐만 아니라 요즘의 DSLR은 HD급 동영상까지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용량 때문에 사진이나 동영상,

그 뿐만 아니라 영화나 음악까지 하나같이 어마어마하게 큰 용량의 파일 때문에 큰 골칫거리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제가 사진을 찍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너무 잘 알고 있고, 제대로 된 보관방법에 대해 늘 고민해 오고 있었습니다.

 

얼마전에 몇 년 전부터 보관하던 하드디스크가 뻑나는 바람에 소중한 사진 원본 파일을 날려먹은데다,

복구비용만 해도 거의 넷하드 가격만큼 나간 전이 저같은 사람에게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LG넷하드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이제부터  LG 넷하드인 NC1만 있으면 행여 생길 지 모르는 '뻑'가는 현상에 대한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편은 중요한 데이터 보관을 위한 LG넷하드만의 백업 방법과 최적의 복구/보관 솔루선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LG 넷하드 NAS NC1은 위의 사진처럼 1테라하드가 두 개 꼽혀 있습니다. 물론 착탈식이기 때문에 언제나 더 큰 용량의 하드를 간편한 방법으로 꽂고 뺄 수 있으므로 일단 왠만한 저장용량에 대한 걱정은 접어두셔도 좋습니다.

이제부터 이 두 개의 하드를 이용해서 어떻게 하면 최적의 백업시스템으로 꾸려나갈 것이냐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LG 넷하드 NAS NC1은 가장 먼저 RAID를 통한 파일백업 방식이 있습니다.

 




1. RAID를 통한 백업방법

 

RAID가 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위에 보시면 두 개의 하드가 LG 넷하드에 있지 않습니까?

예전에는 적은 용량을 가진 여러 대의 하드를 병렬로 연결해서 하나의 하드 디스크로 만들어 사용했지만

이제는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더 향상시키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두 개의 하드 디스크에 같은 정보를 각각 나눠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한 쪽의 정보가 날아간다고 하더라도, 다른 한 쪽에 정보가 살아있기 때문에 그만큼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데이터의 안전한 저장을 위해 LG 넷하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백업을 잘 해놔서 볼륨구성을 다시 해줘야 합니다.

 

 

 

 

 

 

 

 

 웹하드 메뉴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볼륨구성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만 잘 활용하시면 왠만한 ODD의 안전성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자료가 뻑나는 '불안감'에서 해소되실 수 있습니다.

 

 

 

 

 

 

 





 

2. Selective Mirroring을 통한 백업방법

 

Selective Mirror기능은 한 마디로 '실시간 백업'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갑자기 컴퓨터가 다운되거나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해서 중요한 자료들이 망실될 수 있잖습니까? 가끔 그런 경험들을 해보셨을 겁니다. 그때 이 기능을 설정해놓으면 요긴하게 활용됩니다.

 

이 기능은 디스크 볼륨을 '개별디스크'나 'Raid 1 + 선형볼륨'을 선택하셔야지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3. 블루레이 디스크 백업

 

LG 넷하드 NAS NC1은 PC를 통하지 않고서도 자체적으로 백업을 담당할 수 있는 기능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에서도 방대한 자료를 담을 수 있는 기능으로 블루레이 디스크를 자체에 내장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블루레이 디스크를 구울 수 있다는 겁니다.

 

블루레이 디스크는 무엇인가?

 

블루레이 디스크는 DVD를 대체할 3세대 디지털 디스크로 CD 디스크의 38배, DVD 디스크의 5~10배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기존 DVD 디스크에 비해 고용량, 빠른 전송율을 자랑하는데 1080P의 고화질 HD급 화질과 돌비시스템의 고출력을 낼 수 있는 획기적인 디스크로 Full HD 디지털 TV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굽는 것도 모두 웹메뉴에서 간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4. 휴대용 USB와 SD 메모리 카드 백업기능

 

 

블루레이 디스크와 마찬가지로 LG 넷하드에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PC가 없어도 바로 백업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작은 SD카드를 사용하는 DSLR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따로 불편하게 PC를 켜고 백업하기 보다는, 직접  LG넷하드에 연결하시면 찍은 사진들이 그대로 저장됩니다. 동기화하는 방법도 아주 쉽습니다.

 

 

 

 

 

 













 

 



 

 

LG 넷하드 NAS의 자가진단 기능

 

제가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이 바로 이 기능입니다.

정말 시스템이 멈춰서거나 이상증세를 보이지 않는 한 미리 대비할 수 있는 여건이 일반 사용자들에겐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LG 넷하드에서는 오류가 생기거나, 발열이 심하게 나거나 하는 이상 증세가 있을 경우, 뒷쪽에 달려있는 부저나 LED를 통해서 이상증상을 막 알려줍니다.

또 주기적으로 HDD를 체크해서 이상유무를 메일로도 알려주니 이보다 더 편한 기능을 없을 겁니다.

 

 

 





  

자가 진단 기능(이것 역시 웹메뉴를 클릭하셔서 실행하시면 됩니다.)

 

 

 

 

어느새 LG 넷하드 NAS NC1을 사용한 지 3주가 흘렀습니다.

사진 찍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용량이 큰 RAW파일로 사진을 찍다보면 그 원본 크기만 해도 엄청날 뿐 아니라 어디에 보관하고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 정말 불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기본적으로 안전성이 제대로 확보된 이 LG 넷하드 NAS NC1만 있으면 어떤 하드도 뻑 날 일은 없습니다.

거기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과 조금 있다가 지원할 홈페이지 서버로의 기능까지 합치면 따로 돈주고 서버구축할 필요가 없습니다. 거기다 웹하드의 기능까지 겸하고 있으니 외부에 나가서 긴급하게 사진이 필요할 때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정말 사진찍는 분들에게 적극 권해드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