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여행] 꿈에 그리던 풍경, 토스카나








 



토스카나

 

 

예술과 역사와 뛰어난 자연경관으로 명성 높은 토스카나 지방은 과거와 현재가 어울려 경쾌한 조화를 이뤄낸다.
에트루리아 시대의 성벽과 갸날픈 사이프러스 나무들에 둘러싸인 언덕마을 아래로 펼쳐지는 전원풍경과,
토스카나의 부를 상징하는 아름다운 궁전들,
민주주의와 자치정부의 오랜 전통을 대변하는 중세의 공화당 등이 어울려 토스카나의 밑그림을 이룬다.


포도밭과 올리브숲 사이에 자리한 시골풍경을 이루는 작은 촌락과 농가 뿐 아니라,
중세 토스카나를 분열시켰던 폭동과 지역간 분쟁을 상징하는 요새화된 빌라와 성들도 포함된다.
위용을 과시하며 주변을 압도하는 여러 성과 저택의 옛주인은 갈릴레오와 같은 뛰어난 과학자들을 후원했던 메디치가문이다.


피렌체와 루카 사이에 위치한 인구 밀집 평원과
북부 토스카나 지방은 도시와 산악지대 사이에 펼쳐진 농경과 산업이 고루 발달된 지역이다.
리보르노와 피사를 중심으로 한 이 산업지역은 현재 토스카나 경제의 중추역할을 맡고 있다.
11세기부터 13세기까지 전성기를 누볐던 피사는 당시 서부 지중해를 지배했으며,
북부 아프리카와의 대규모 무역항로를 개척하여 아라비아의 과학과 예술을 들여왔다.


그러나 16세기에 들어서는 피사의 세력도 종말을 맞이하게 되었다.
중부 토스카나 중심은 피렌체의 오랜 숙적인 시에나였다.
시에나의 황금기는 1260년 몬타페르티 전투에서 승리하면서 시작되었으나,
14세기 페스트 재앙의 발발로 치명적인 타격을 받았으며 이어 1554-1555년 피렌체의 대공격으로 참패를 맛보았다.
산봉우리와 삼림이 주를 이루는 북동부 토스카나 지방은 수도자와 성인들의 은둔지였고,
동부지역은 시간을 초월하여 종교적 극치에 도달한 작품을 창조한 초기 르네상스 화가 피에뜨로 델라 프란체스카의 고향이기도 하다.































































































































































































































































































한바탕 쏟아지던 비바람이 뚝 그치고 언제 그랬냐는 듯이 하늘이 맑아왔다.
시커먼 먹구름이 잔뜩 끼인 하늘에선 언뜻언뜻 파란하늘이 보이더니 이내 먹구름이 완연히 걷히고
찬란한 햇살이 토스카나를 비추기 시작했다.
아름답고 강렬한 토스카나의 태양이 숨쉴 틈 없이 내렸고 우리는 원족(遠足-소풍)나온 아이마냥 신이 나 있었다.

뚜렷한 목적지가 없어도 좋았다.
열어놓은 차창 사이로 비집고 들어온 제법 쌀쌀한 바람에도 꿈틀대는 자유의 몸짓이 깃들어 있었다.
손가락 사이를 스멀스멀 새어나가는 그 상큼한 바람의 냄새...
이렇게 목적없이 떠도는 여행이 더 즐거운 법이다.
흥에 겨우면 차장을 비집고 거침없이 들어오는 바람을 맞으며 노래를 목청 껏 불렀고
작은 물고기처럼 손가락을 간지럽히는 알싸한 꿈같은 바람결을 느꼈다.
아무데나 차를 세우서는 사진을 찍고 또 그렇게 산야를 뛰어다니면서도 지치지 않았다.
작은 도시의 슈퍼마켓에서 산 간단한 먹거리로 점심을 해결하고 또 그렇게 달렸다.

몇 년 전 아내와 유럽을 여행을 할 때 기차 안에서 바라본 토스카나의 풍경이 그렇게 현실이 되어 내 앞으로 다시 다가왔다.
한 동안 토스카나의 아름다운 풍경은 내 여행의 원초적인 그리움같은 것이었다.
어느새 토스카나는 인도나 티벳같은 꿈의 여행지를 제치고 내 여행의 1순위로 등극해 있었는데,
만약 토스카나를 여행하게 된다면 반드시 차량을 렌트해서 이동하면서 여행의 재미를 극대화하고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