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수 사진 잘 찍는 법







 



은하수 사진 찍는 법

예전에도 [은하수 사진 찍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좀 더 자세하게 진행해 볼까 합니다.

이번엔 은하수 촬영법에 대해서 알아보겠고, 다음 포스팅에선 촬영한 은하수를 좀 더 돋보이게 표현할 수 있는 후보정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여름이면 밤하늘을 수놓은 은하수에 대한 동경이 있을 텐데요, 은하수를 제대로 보려면 먼저 광해가 없는 지역으로 이동하셔야겠죠. 즉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도시 주변은 늘 밝은 불빛 때문에 밤하늘의 별을 관측하기 힘든데요, 이렇게 밝은 불빛을 광해, 즉 빛공해라고 부릅니다. 은하수를 제대로 관측하기 위해서는 광해가 덜 한 곳으로 가야하는데, 광해 뿐만 아니라 달의 밝기도 은하수를 관측하는데 지장을 주기 때문에 월령도 수시로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월령 뿐만 아니라 구름의 흐름 또한  방해가 되기 때문에 은하수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일기예보, 특히 구름의 흐름 등의 필수적으로 파악하는 게 좋습니다.


-------------------------------------------------------------------------

1. 장비 

 1. 디지털 카메라 ; 
노이즈 억제력이 좋은 최신형 바디가 당연히 유리합니다.
만약 구형 보급형 바디를 가지고 계시다면 ISO를 올리는 것 뿐 아니라 노이즈에도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렌즈 
렌즈는 광각계열 렌즈 중에서도 조리개가 밝은 렌즈를 추천합니다. 
그 중에서도 광각 단렌즈가 계열이 좋은데요, 특히 14mm f/2.8, 24mm f/1.4m, 35mm f1.4 렌즈가 유리하며
크롭바디에서는 10mm f 2.8, 16mm f 2.0 등 밝은 단렌즈가 효과적입니다.
     
줌렌즈 중에서도 캐논 16-35mm f2.8, 니콘 14-24mm f2.8 등 개방조리개가 f2.8을 지원하는 밝은 렌즈가 좋습니다.  환산화각 35mm 이상의 렌즈 또는 조리개가 f4.0을 넘어서면 촬영할 때 여간 불편하지 않습니다.
어안렌즈로도 촬영을 많이 하기 때문에 독특한 느낌의 사진을 담으려면 어안렌즈 등도 있는 게 좋습니다.
    

3. 삼각대
     때론 30초 이상의 장노출로 촬영하기 때문에 삼각대는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특히 삼각대의 볼헤드는 꽉 조였을 때 움직이지 않아야 하고, 강한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튼튼한 것이 좋습니다.

4. 릴리즈
      30초 이상의 촬영에 유리한 인터벌 릴리즈가 있으면 좋지만  일반 릴리즈로도 무방합니다.
      단, 가끔 별 궤적도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벌 릴리즈의 효용이 좋습니다.

5. 손전등이나 헤드렌턴
보통 늦은 밤에 이동하기 때문에 손전등이나 헤드렌턴을 필수입니다.
특히 밝은 손전등을 가지고 있으면 배경이 되는 피사체에 초점을 잡을 때 상당히 유리하기 때문에 가급적 헤드렌턴보다는 강한 빛의 손전등을 적극 추천합니다. 가끔 촬영소품으로도 활용합니다.
 
6. 스마트폰의 별지도 관련 어플   
 어두운 장소로 가서 하늘을 보면 굳이 어플을 보지 않더라도 은하수를 찾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2. 카메라 설정
 
- raw로 촬영하면 후보정에 유리합니다.
 
- 광각계열 렌즈 사용합니다. 어안렌즈도 무방합니다. 적어도 24mm 이하가 유리하지만 35mm까지도 허용

- 초점을 잡기 힘들기 때문에 무한대로 설정하고 초점을 맞춘 뒤 MF(매뉴얼 포커스)으로 고정하는데요, 
  이때 무조건 무한대로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무한대에서 약간 안쪽으로 세팅을 해놓으셔야 어느 정도 초점이 
  정확 해집니다. 어두운 상황에서는 초점과 구도 잡기가 가장 힘든데요, 아래의 4번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AW로 촬영을 한다면 자동WB로 촬영해도 되지만 만약 JPG로 촬영한다면 3500K 정도로 하는 게 좋습니다.


 

 

   은하수 촬영시 렌즈 화각별 셔터스피드와 ISO (제일 중요한 부분)

      세팅은 M모드에서
 
상황에 따라 기본적으로 최소 ISO는 3200 으로 세팅하는 게 좋습니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카메라와 렌즈를 기준으로 셔터스피드와 ISO를 대충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조리개는 무조건 최대 개방상태에서의 촬영값을 반영했습니다)

------------------------------------------------------------------------------------
- 16-35mm f/2.8의 16mm대에서 촬영하면 최대 ISO는 6400 셔터스피드 31초
- 16-35mm f/2.8의 35mm대에서 촬영하면  최대 ISO는 12800 셔터스피드 14초
- 15mm f/2.8 어안렌즈로 촬영하면 최대 ISO는 6400, 셔터스피드는 33초
- 35mm f/1.4로 촬영하면 최대 최대 ISO는 3200, 셔터스피드는 14초
- 24-70mm f2.8의 24mm대에서 촬영하면 최대 ISO는 6400, 셔터스피드는 21초,
- 8-15mm f/4 어안렌즈의 경우, 8mm 대에서 최대 ISO 6400, 셔터스피드는 63초,
- 8-15mm f/4 어안렌즈의 경우, 15mm대에서 최대 ISO는 12800, 셔터스피드는 33초
-----------------------------------------------------------------------------------------

※ 셔터 스피드는 렌즈의 초점길이와 카메라 센서크기에 의해 계산되는데, 긴 초점거리의 렌즈(즉, 망원계열 렌즈)와 작은 센서의 카메라는 별이 흐르는 게 금방 표시나기 때문에 초점거리가 긴 렌즈일 수록 셔터스피드는 짧습니다.

※ 조리개 개방값이 f/2.8인 이하의 렌즈가 바람직하고, f/4 이상은 비추천합니다. 

※ ISO는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기준으로 계산하지만, 카메라 노이즈 성능과 관련있기 때문에 자신의 카메라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어둠 속에서 초점 잡는 법
별 사진에서는 초점과 구도를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밝은 별에 초점을 잡는 것보다는 앞에 배경이 되는 피사체를 기준으로 초점과 구도를 잡는 게 좋습니다.

(1) 라이브뷰와 수동초점
- 라이브뷰를 켜고 디지털 줌으로 최대한 확대한 다음 주변의 밝은 부분에 초점을 맞추면 됩니다. 
   만약 자동 초점으로 잡기 힘들면 수동초점 전환해서 맞춰도 됩니다. 
   강력한 손전등을 피사체에 비추면 훨씬 초점 잡기가 쉽습니다. 
   이 때 피사체와의 거리는 30m 이상되어야 하는데 초점을 잡게 되면 반드시 매뉴얼 포커싱(MF)로 초점을 
   고정해야 됩니다.  렇게 되면 무한대로 초점이 맞춰셔 있습니다.

(2) 별에 초점을 맞추려고 하는 분들이 맍은데, 생각보다 어려우니 위의 방법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실제 촬영

광각렌즈  캐논 16-35mm f2.8을 장착한 캐논 5D Mark Ⅲ을 삼각대에 장착하고 릴리즈를 카메라에 끼웁니다.
그리고, 렌즈를 16mm 광각대로 두고,  M 모드에서 조리개를 f2.8로 ,  ISO를 3200으로, 셔터스피드를 30초로 기본 세팅을 합니다. 이때 전체적인 색감을 보기 위해 화밸은 3500K로 바꿔놓습니다. 

의외로 밤이기 때문에 초점 잡는 것이 힘든데요, 함께 온 지인과 번갈아 가며 강한 후레쉬를 30m이상 떨어진 피사체에 비춰 초점과 구도를 잡습니다. 보통 카메라의 자동 포커싱(AF)를 이용해서 초점을 잡지만 힘들 경우 라이브뷰의 디지털 줌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초점을 잡으면 반드시 포커싱을 고정(MF)해 놓아야 합니다. 

릴리즈를 이용해서 촬영하면 되는데, 밝기 등은 그때 그때 다르기 때문에 LCD를 통해 확인하고 노출값을 조정해 주면 됩니다. 




※ 은하수 사진 후보정편이 곧 포스팅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