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어플을 활용해서 영어공부하기




 

한동안 막연하게 미뤄만 왔던 영어공부를 아이폰 구매와 함께 얼마전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제대로 된 아이폰 활용을 위해 호시탐탐 정보를 수집하고 있던 내 그물망에 '영어'라는 커다란 대어가 낚인 것입니다.
중고등학교 6년, 대학교 4년 그리고 10여년이 넘는 직장생활을 거치면서도 거머리처럼 내 운명의 언저리에 찰싹 달라붙어 끈질지게 나를 괴롭혀 왔던 이 녀석과 다시 한 번 숙명적인 대결을 펼치려고 합니다.
언제나 그렇지만 시작 시점에서의 각오는 늘 새롭고 호기로우며 확신에 가득차 있습니다.

 

한동안 제 포스팅의 많은 부분을 '실생활에서 어떻게 아이폰을 활용할 것'인지에 그 포커스를 맞춰서 진행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아이폰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초기의 각오와 다짐을 오랫동안 지속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아이폰 또는 스마트폰에 관심없는 분들에겐 자칫 지루해질 지도 모를 그런 포스팅이지만, 아이폰을 이용해서 생활에 변화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유익한 포스팅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아이폰으로 어떻게 영어공부를 할 것인지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아이튠즈의 '팟캐스트'를 구독하는 것입니다.

아이튠즈의 팟캐스트를 가만히 살펴보면 영어공부에 유익한 컨텐츠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CNN이나 BBC등의 뉴스채널 뿐만 아니라 영어공부와 관련된 다양한 팟캐스트 컨텐츠들로 가득한데 한결같이 무료라는 것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리딩북이나 시청각자료를 따로 구매할 필요없이 양질의 컨텐츠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는 팟캐스트야 말로 영어의 새로운 가능성을 던져주는 희소식과도 같은 것입니다.

 

그 수많은 컨텐츠 중에서도 가장 반가운 컨텐츠는 단연'굿모닝 팝스(GMP)'입니다. 아이팟시절부터 GMP 팟캐스트를 구독하면서 지속적으로 듣곤 했었는데, 한동안 게으름증으로 인해 나태와 잠시 뒹굴다 보니 영어와는 잠시 담을 쌓고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GMP를 한 번 구독해보겠습니다.

팟캐스트 구독은 아주 쉽기 때문에 금새 따라 하실 수 있지만, 팟캐스트를 구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미국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미국계정이 없더라도 국가선택을 미국으로 지정하셔야 미국 아이튠즈로 넘어갈 수 있으니 반드시 팟캐스트를 구독하시려면 미국계정으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요령은 아주 간단합니다. 국기를 누르면 다양한 나라의 국기들이 등장하는데 뒤도 돌아보지 말고 미국 국기에 한 표를 추가하십니다.
 


 

 















보관함의 Podcast로 가보면 '이근철의 굿모닝팝스'라는 팟캐스트가 등록된 게 보이실 겁니다.
저는 GMP외에도 다양한 팟캐스트를 이와 똑같은 방법으로 듣고 있습니다.^^

이근철의 굿모닝... (모두얻기) 버튼을 누르면 한꺼번에 지난 1년간 방송된 내용을 다운받을 수 있지만,
워낙 방대한 양이니만큼 자신이 필요한 날짜에 맞춰서 개별로 다운 받기를 권장합니다.
다운은 한 번에 3개 파일만 가능합니다.(주황색 표시)
다운을 받지 않는 다른 파일들은 똑같은 모양으로 색깔만 회색인 채 대기중으로 나옵니다.(주황색 표시 위의 항목들)







 

 

하단의 설정 부분을 클릭하면 Podcast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매일 GMP를 자동으로 예약해서 다운받을 생각이기 때문에 새로운 에피소드 확인을 '매일'로 설정했고,
기본 설정값도 1개의 최신 에피소드 설정으로 정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GMP를 팟캐스트에 등록했고 컴퓨터에 저장되는 과정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아이폰에 저장하려면 동기화만 시켜주면 됩니다.
많은 파일들을 한꺼번에 저장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다소 파일이 많을 수 있으니 진득하게 기다리면 저장이 완료되고
이제부터 아이폰에서 GMP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저장된 GMP는 지하철이나 버스, 자동차로 이동할 시 수시로 들으면서 재미있게 영어공부에 활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이 빠듯한 직장인들에겐 라디오로만 듣는 GMP가 얼마만큼 영어공부에 큰 효과를 줄 수 있을 지 미지수입니다.

그래서, GMP를 좀 더 심화학습할 수 있는 아이폰 어플을 하나 소개드리겠습니다.
이 어플의 좋은 점은 각 섹션별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특히 각 섹션별로 듣기 기능이 구성되어 있어서 '리스닝 부분'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어장 기능이 있어서 들고 다니면서 반복해서 자신이 외운 문장과 표현법을 점검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바로 itouchGMP라는 어플이 그것인데, $0.9불의 유료이긴 하지만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고 있어서 오히려 그 이상의 금액을 지불해도 아깝지 않으실 겁니다.
팟캐스트의 GMP가 아쉬웠던 분들은 이 어플을 이용하면 충분히 심화학습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외에도 아이폰을 이용한 다양한 영어공부법이 있습니다.
어떤 영어공부법을 선택하던지 자신에게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플래쉬 기능이 있는 단어장을 활용한다던지, 단어만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이지보카'등의 어플을 활용하는 것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제가 단어를 공부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바로 '이지보카'이긴 하지만, 가격이 비싼데다 몇 가지 단점이 보여서 선뜻 추천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영어공부는 무엇보다 끈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매일 방송되는 GMP를 선택한 것도 끈기를 오랫동안 유지시켜 줄 방편같았기 때문입니다.
아이폰(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열심히 영어공부하세요.